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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단횡단자 나타나자 급정거...영동대로에서 자율주행차 직접 타보니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04:06

    [비즐포] 무단횡단자, 과인타과인 급정거... 영동대로 자율주행차 타고 보니 출처 : 조선비즈 |네이버 뉴스 h


    171낮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영동 대로, 경기 고등 학교 사거리 쪽 2차로. 한국 교통 안전 공단 자동차 안전 연구원과 현대 모비스, 서울 대학이 공동으로 제작한 카메라와 라이프니다(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을 장착한 자율 주행 차량(기아 차 K5)뒷좌석에 앉았다.탑승 차량은 카메라와 라이프니다, GPS를 기반으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수준 3~4수준의 자율 주행 차. 라이입니다는 레이저보다 전방의 물체와 귀추 등을 더 정밀하게 인지하는 장치다.운전석에 앉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연구원이 출발합니다라고 예기하자 자율주행차는 서서히 앞으로 지나가기 시작했다. 그는 차량 핸들에서 손을 引き고 발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았다. 차량은 시승식에서 제한한 최고 속도 시속 40km까지 서서히 속도를 올렸다. 자율 주행 시스템이 차량 속도를 1 정하게 올린 것으로 스피드가 오른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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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1서울 강남구 삼성동 영동 거리에서 열린 '자율 주행 차, 국민 체감 이벤트'모습. 상행 3개 차에서 하행 2차로를 통제한 다소움 약 1.4km구간을 자율 주행 차가 주행했습니다. /청송 필 기자 이날 시민을 대상으로 열린 자율 주행 자동차 체험은 영동 대로(삼성 역-경기고 사거리)약 1.4km구간을 달리고 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반 주행, 차간 거리 유지, 도심의 교통 신호에 의한 교차로 통과, 무단 횡단 보행자 대응, 긴급 정지, 인터럽트 요프챠에 차량 대응, 장애물 회피 등 총 6가지 상황에 의해서 자율 주행 차가 어떻게 주행하거나 체험하고 볼 수 있었다. 행사용 자율주행차는 현대자동차,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자동차안전연구원, KT 등 자율주행차와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주요 기업과 대학이 재공했습니다.◇ 앞 차와 간격을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주행...보행자에 갑자기와 긴급 정지 도영 도쿄대에서 삼성 역 앞에서 출발한 자율 주행 차량은 파란불 신호에 맞추어 봉은사 역 사거리를 통과, 이어 요프챠로에서 주행 차선에 들어간 차량의 속도에 맞추어 약 20~30m정도 안전 거리를 유지했습니다. 그 가운데 도로 약 30m앞에서 갑자기 사람 모양의 보행자의 모형( 산)가 나타나자 자율 주행 차량은 갑자기 속도를 줄였다. 사람이 급브레이크를 밟듯 몸이 앞으로 쏠렸다.자율 주행 차량은 보행자의 모형 약 2m앞에 그쳤다. 보행자의 모형이 나타나고 3초 지나지 않은 짧은 순간에 긴급 정지했습니다. 다만 시속 40km에 급정거가 가능한 느린 속도와 고속 주행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는 자율 주행 차량이 얼마나 빠르게 상황을 인지하고 급제동할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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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내부의 모습. 운전자들은 자율주행이 진행되는 동안 핸들을 놓았고, 각 정세에 따라 어떻게 차량이 반응하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전성필 기자 자율주행차량은 보행자 모형이 앞쪽 시야에서 사라져 안전하다고 판단했는지 다시 앞으로 나빠지지 않은 상태로 가기 시작했습니다. 약 100m를 주행하던 자율 주행 차량은 주행 경로 도로 쪽으로 전방 공사의 표지가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고 왼쪽 방향 등을 착용한 전부 sound 2차로에서 1차로로 차선을 변경했어요. 체험 행사 때문에 도로가 통제된 정세와 전부 sound에서 온 차량이 없어 별다른 무리 없이 무난히 1차로로 진입할 수 있었다. 운전석에 앉은 조사원은 실제 도로에서는 바꿔야 할 전다sound 차량의 주행속도와 차간 간격을 고려해 차선변경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잠시 뒤 경기고 교차로 앞에서 출발지점인 삼성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자율주행차는 속도를 줄여 유턴했습니다. 조사원이 U턴을 하는 지점에서 자율주행이 종료됐다고 예상해 나쁘지 않아 실제로 사람이 운전하는 상태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의 운전과 자율주행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쾌적한 주행이 이뤄진 것이다. 자동차가 신호 판독이나 애완 동물 워칭 등을 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주행 중에 느끼지 않았습니다.현대 자동차 자율 주행 차량을 시승한 시민 쵸은유빙(17남)씨는 "레벨 3수준의 자율 주행 차량에 타고 볼 때는 사람의 개입이 자주 열리고 오히려 승차감이 불편했지만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 타고 보면 정속 주행이 열리고 편안하게 되었습니다"," 급정거 등 긴급 상황에도 자율 주행 차량이 잘 대처하고 안전하다는 느낌도 받은 "과 예기했습니다.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현대차 자율주행차량(넥소)을 타고 똑같은 주행경로를 체험했습니다. 시승한 뒤 김 장관은 "자율 주행 차가 실제의 도심 도로 신호 체계에 맞추어 안전하게 주행하는 것이라는 점을 1반 시민이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토우쯔카 있었다"라고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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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이 촬영한 자율주행차 주행 모습. 자율주행차가 봉은사역 사거리에서 정지신호에 맞춰 멈춰 서 있다. 국토부 제공: 통제 귀취 속 자율주행 아쉽다=보험제도 마련이 우선=이번 행사는 서울 도심 도로에서 아내소음으로 여러 대의 자율주행차가 동시에 운행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입니다. 그렇게 본인의 영동 대로 왕복 한 4차로 중 상행 3개 차로 와서 하행 2개 차로를 일반 차량 통행 못하고 완전히 통제한 그이츄이에서 주행이 진행되며 실제 도로에서 발생하는 각종 그이츄이에 자율 주행 차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직접 확인하지 못 했다.시승에 참가한 한 시민은 "시속 70~80km의 고속 주행 그이츄이이 자신 내 차량 주변에 여러대의 차가 차선을 변경하는 등 복잡하게 주행하고 있는 그이츄이라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한지 궁금하다"라고 말했다.자율주행차 사고 발생 시 보험제도가 미비하다는 점도 개선 과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무리 도로가 통제된 안전한 귀취라 해도 자율주행차 운행 과정에서 추돌사고 본인의 오작동에 의한 인명사고가 발생하면 현 제도로는 보험을 통해 보상받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자율주행차 관련 보험제도가 마련돼야 일반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를 체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국토부는 올해 2020년 수준 3수준의 자율 주행 차의 일반 도로의 상용화를 목표로 했다. 이에 맞춰 올해 상반기 중 자율주행차 관련 보험제도를 마련해 발표한다는 예정입니다. 국토 교통부와 보험 조사원은 지난해 4월부터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자율 주행 차의 발전 단계별입니다 원체를 점검하여 자동차 보유자와 제조회사 간의 책입니다. 배분 등을 확실하게 할 미리 계획을 책정하고 있습니다.영국은 이미 자율주행을 위한 보험법 마련에 들어갔다. 온 202한년까지 자율 주행 차량에 의해서 사고를 당한 사람들이 보호 받을 수 있도록 보험 법을 개정하고 자율 주행 차를 일반 도로에서 달릴 수 있게 만든다는 예정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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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미 국토 교통부 장관(오른쪽부터 2번째)이 자동 운전 차 체험 행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성필 기금현미 장관은 "환경에 매우 복잡한 서울 도심 도로 등에서도 자율주행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자율주행에 관한 안전 매뉴얼과 도로교통 기준을 마련하고, 사건에 대비한 보험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일반도로 운행 통과 확대 등 민간기술 개발 지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현재 총 46대의 자율 주행 차가 이다시의 운행 통과를 받아 실제 도로를 시험 운행 중 이다니다. 김 장관은 "여러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하고 경험이 축적돼야 안전성이 입증되기 때문에 국가도 자율주행 관련 중견 기업들이 시험운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정 손삐루 기자 feel@chosunbiz.com]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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