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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기술이 만들어 갈 물류의 미래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6:54

    최근 4차 산업 혁명의 열풍과 함께 거짓 없이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무인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물류 분야에서도 드론, 무인 창고, 로봇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한상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만들어가는 물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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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us Vehicle)는 운전자의 개입이 없어도 주행 환경을 인식해 위험을 판단해 주행 경로를 의도하고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미쿡, 유럽, 일본 가운데 빠른 성장을 나타낸다. 최근 열린 2018년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에서도 화제로 떠오르며 더 큰 주목 받았으나,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를 앞두고 각국 정부와 작은 기업들은 상용화와 흠!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 노히시프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작은 기업은 '무인제 차(100Percent자율 주행)'개발에 임하고 있는 구글, 엔비디아-돈 셍디, 인텔-BMW, 포드 등의 작은 기업과 운전자 개입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 하에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대원았고, 도요타, 닛산 등의 작은 기업이 있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 수준은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NHTSA)기준 3단계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은 자율 주행 기술 단계 기준을 자동화되어 있지 않는 0단계에서 최종 4단계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지만 3단계는 부분, 자율 주행 단계에서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목적지까지 일정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수준이다. 3단계에서는 교차로 신호, 횡단 보도 등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차량을 제어하고 고속 도로 등에서 일정 구간의 교통 흐름을 고려하고 자동으로 차선을 바꾸고 무너지는 등 부분적인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앞으로의 4단계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이 가능한 통합, 자율 주행 단계에서 이 단계에서는 당초, 시동을 켠 뒤 목적지에 도착해서 주차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각국 정부 스스로 작은 기업들이 자율주행차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이유는 자율주행차량이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정도로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는 감지시스템, 중앙제어장치, 액튜에이터 등으로 구성되며 로봇과 컴퓨터공학, GPS, 정밀센서, 전자제어 등의 첨단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1상 생활에서 우주 탐사에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산업과 어떤 형태로 조합되어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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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으로 물류산업에 큰 변화가 예측되는 가운데 DPDHL에서도 이러한 시대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일 7년에, 키위 3,400대의 전기 트럭을 구입하고 자율 주행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테스트를 하고 있는 슴니다. 중앙 물류 지점에서 최종 도착지까지 화물을 운송하는 것은 물류 및 전자 상거래 배송에서 가장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분야로 간주되지만 DHL은 전기 소형 트럭에 자동 주행 시스템을 적용하고,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를 포함한 패키지 운송 및 배송 자율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DHL은 현재 5,000대 거리 스쿠터(StreetScooter)와 전기, 배송 차에도 카메라, 라이다ー니다 및 레이더 등 ZF의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여 이곳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인공지능 자율주행시스템(ZF ProAI)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통해배송차량은주변환경파악과안전한경로의도,경로에따른주행및주차에필요한정보를확보하여,보다빠르고효율적인배송을진행할수있습니다. 그 때문에 20일 8년부터는 엔비디아와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업체의 ZF와의 협력을 통해서 자율 주행 배송 트럭을 시험 도입할 의도 이다니다. 키위, 미주 지역 DHL Supply Chain에서는 Tesla Electric Class 8 Semi Truck점 0대를 주문했고, 이를 아메 리카 주요 대도시 지역에서 경제성과 효율성 등에 대해서 테스트할 의도 이다니다. 이 자율 주행 트랙에는 ZF ProAI control box와 6개의 카메라 두개의 요하네스 진드기, 적용됐으며 이를 이용하고 주변의 사물을 인지하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한 슴니다. 아직 사람의 컨트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 자동 운전 트럭은 아니지만, DHL은 자동 운전 트럭이 더 에너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로 2050년까지 이산화 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DHL의 중요한 사업으로 인식하고 투자와 연구를 아끼지 않고 있는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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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SF영화에서 보았던 일들이 점차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현실에서 상용화되면 한국사회도 많은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자율주행차가 현실화되면 자동차에 대한 생각이 바뀔 전망입니다. 운전자가 필요 없으니 버스와 택시는 24시간 운행이 가능하게 되어 호출만 하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곳에 언제든지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다, 그가 미래는 자동차를 보유하는 것보다 공유하는 사회로 변화될 전망 이프니다니다. 또한 자동차의 의미가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확장되어 주택, 극장, 사무실, 휴식공간 등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대도시 한가운데 사회에서 외곽의 지면으로 생활 거점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물류분야에서의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또한 한국사회를 크게 바꿀 전망입니다. 자율주행 트럭이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운송에 우선 적용되어 인건비 절감, 연비 개선, 문재 절감, 보험료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육상 운송 속도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돼 군집주행(Platooning)이 실행되면 장거리 운전자의 인력 부족 문제도 상당 부분 해소되고 도로 물동량도 크게 늘 늘어날 전망입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로 육상 운송이 이전보다 경제적인 운송 수단으로 바뀌면 경쟁 운송 수단인 화물열차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연쇄적으로 이뤄져 유통업계에 큰 변화가 초래됩니다. 이렇게 자율주행으로 물류 효율성이 향상되면 탄소 감축과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DHL은 또한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방안으로, 이를 통해 물류 혁신은 물론 친환경 배송에도 앞장서는 방안입니다.


    운전석도 핸들도 없는 자동차의 시대! 자율주행차의 현실화가 머지않은데도 DHL에서도 자율주행 트럭을 통해 물류혁신을 선도합니다. DHL이 만들어갈 미래의 물류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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